본문 바로가기
BOOK

오준석의 플러터 생존코딩

by 구반장 2021. 3. 7.
반응형

디자이너로써 소박한(?) 꿈이 있습니다. 그것은 스마트폰 어플을 개발해 보는 것입니다.

난생처음 들어보는 스위프트, 코틀린 등등은 제 머리를 복잡하게 하고 아이폰이냐 안드로이드폰 개발에 대해서는 도대체 공부를 얼마나 해야하나 고민만 하고 정작 중요한 공부는 잘 안하게 되더군요.

그러다가 개발자 분에게 한번의 개발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어플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해서 인터넷에서 찾아보는 중에 여러가지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그중에서 플러터와 리액트 네이티브가 있더군요.

고민고민하다가 플러터로 정하고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플러터 생존코딩 표지입니다. 참고적으로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플러터 책이 있는데요.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플러터 생존코딩은 '풀칼라' 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개발 환경 준비부터 시작해서 타트언어, 위젯, 프로젝트 어플 개발까지 다양합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저같은 초보자에게도 큰 무리없이 공부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아~ 제목이 마음에 드네요... 생애 첫 모바일 앱 생성하기~~~

스마트폰 없이도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개발되는 과정을 바로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핫 리로드를 이용하여 수정한 코드를 즉시 앱에 반영하는 기능은 너무 매력적이네요^^;;

iOS는 스위프트, 안드로이드는 코틀린을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플러터는 다트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다트에 대한 이론도 쉽고 자세하게 설명을 해서 큰 무리없이 공부할 수 있습니다. 생소한 단어들도 있었지만 초보자를 위한 저자의 친절한 표현이 마음에 듭니다.

전반적인 진행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진행합니다.

클래스... 함수... 상수...

참... 어려운 단어들이지만 세심하게 설명을 잘 해주어서 책을 다 읽고 어느 정도의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한번 더 복습하고 있지만 잘 만든 책 같아요~

플러터에서 위젯은 거의 핵심 기술이면서 제가 플러터를 선택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어느 정도는 플러터에서 알아서 진행해 주는 느낌이라서 익숙해지면 작업 속도가 빨라질꺼 같습니다^^

다양한 고급 기술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에 대해서도 바로바로 적용할 수 있는 패키지를 제공하여서 디자인에 대한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느낀 점은 스위프트 공부할 때 같은 흐름이나 컨셉이 많은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저 같은 초보자가 한번에 이해하는건 힘들지만... 조금씩 알아가는 공부가 흥미롭네요^^;

후반부에서는 플러터를 이용해서 여러가지 앱을 개발하는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오... 앱 개발이 멀지 않은 느낌입니다 ㅎㅎㅎ

각 앱 개발에 대한 난이도, 기능, 구성 요소들을 미리 파악하고 무엇을 공부하고 터득할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앱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내용도 알려주니, 한 권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편집디자이너를 하면서 디자인까지는 어떻게 할 수 있지만 안에 흘러가는 코드적인 프로세스는 생각하면 할수록 엄두가 안났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나니... 한번더 책을 보게 되고 공부를 하면 할수록 많은 지식을 얻게 되었습니다.

전반적인 책에 대한 느낌은 저자의 내공을 많이 느꼈습니다. 또한 군더더기없는 내용과 진행이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솔직히 아직은 멀었지만.... 이제 앱 기획을 한번 시작해봐도 될꺼 같습니다.

열공들 하세요^^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Hello Coding 개념부터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  (0) 2021.03.07
맛있는 디자인 - 포토샵 CC 2020  (0) 2021.03.07
내 사진으로 쏠쏠한 세컨잡  (0) 2021.03.07
출판사가 OK하는 책쓰기  (0) 2021.03.07
독서  (0) 2015.05.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