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영어 공부를 위한 플래시 카드 (feat. flashcards Deluxe)

by 구반장 2022. 2. 22.
반응형

항상 새해가 되면 다짐을 하는 것 중에 ​영어 공부는 꼭 있습니다.

학교 다닐 때부터 영포맨이였지만 살다 보니 영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매년 도전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ㅜㅜ

역시 올해도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ebs 오디오 어학당을 구독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루 공부량도 적고 재밌게 진행하셨어 아직까지는 잘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좀 더 복습을 어떻게 고민하다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소개해 드릴 앱은 flashcards deluxe 앱입니다. 

유료앱이지만 공부하는 데 투자를 해야 더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커피 한잔 값이면 구매할 수 있기에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보여드릴 방법은 영어 공부이지만 다른 공부에도 충분히 적용 가능하기에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 Flashcards Deluxe 앱을 설치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유료앱입니다^^;

 

앱을 실행한 후에 상단 + 버튼을 선택하고 구글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다만,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없으시면 구글 회원가입하신 후에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가지고 계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이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하여 문제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이제부터 여러 가지 활용 방법 중에 제가 선호하는 방법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접속합니다. 

 

스프레트시트에서 새 스프레드시트 시작하기를 선택합니다.

 

상단에 제목을 입력하시고 A열에는 한국어를 넣고 B열에는 영어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위에 있는 예제는 제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런 다음에 상단에 폴더 아이콘(이동)을 선택하고 구글 폴더 상단에 Flashcards Deluxe 폴더로 이동합니다.

혹시나 Flashcards Deluxe 폴더가 없다면 왼쪽 하단에 폴더 생성 아이콘을 선택한 후에 이름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제 문제를 제작했다면 다시 Flashcards Deluxe 앱을 다시 실행합니다.

 

상단에 + 버튼을 선택한 후에 구글 드라이브로 접속합니다.

 

이제 구글 드라이브에서 만든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선택한 후에 하단에 다운로드를 선택합니다.

나오는 카드를 터치해 보시면 카드 1면은 한국어, 카드 2면은 영어로 나옵니다.

이제 카드가 나오는 순서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카드 오른쪽 상단에 단어장 설정 아이콘(톱니바퀴)을 선택합니다.

 

우선 카드 정렬을 선택한 후에 아래 4가지 정렬 중에 선택하시면 됩니다.

- 순서대로 : 카드가 순서대로 보입니다. (새 단어장 기본 설정) 

- 랜덤 : 카드를 섞습니다. 

- 단기목표/라이트너 : 잘 모르는 카드에 더욱 집중하도록 합니다. 

- 분산학습 : 단기 목표보다 스마트한 학습 모드로서 카드마다 대기시간을 부여합니다.

저는 분산학습으로 선택했습니다.

 

다시 단어장 설정으로 가서 사운드를 선택하고 Text to Speech(TTS)를 선택합니다.

이 과정은 카드 2면의 영어 문장 하단에 플레이 버튼이 생성되면서 플레이 버튼을 선택하면 영어 문장의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제 TTS 음성을 설치해 보겠습니다.  

 

카드 2면이 영어 문장이라서 음성 2를 선택하고 원하는 목소리를 선택합니다.

전 시리를 선택했습니다.

 

시리 음성 중에서 원하는 발음과 인물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영어(미국)와 Aaron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카드를 실행하면 카드 1면은 한국어가 나오고 화면을 터치하면 카드가 뒤집어지면서 카드 2면은 영어가 나옵니다.

그리고 카드 2면 영어 하단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선택하시면 발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혹시나 플레이 버튼을 누르지 말고 카드 2면이 나오면 자동으로 영어 발음을 듣고 싶다면 다시 설정으로 가서 사운드로 가신 후에 중간에 자동 재생을 On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카드 2면이 나오면 자동으로 영어 발음이 실행됩니다.

 

카드 창에서 왼쪽 하단에 B를 선택하면 브라우즈 모드를 실행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카드가 실행되고 다음 카드로 자동으로 넘겨집니다.

전 이 기능을 운전 중일 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일 공부를 마친 후에는 추가된 공부 내용을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가서 기존 단어장을 계속 업데이트합니다.

이제 단어장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앱 처음으로 가시면 단어장 리스트 오른쪽 상단에 편집을 선택하고 업데이트할 단어장을 선택합니다.

 

중간에 다운로드 / 업데이트를 선택하고 하단에 업데이트를 선택하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추가한 내용들이 업데이트됩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싶으시면 해당 홈페이지로 가서 좀더 공부해 보시길 바랍니다.

https://orangeorapple.com/Flashcards/ko/

 

Flashcards Deluxe

주요특징 자동으로 틀린 카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두 가지 스마트 모드: 1) 라이트너 모드 2) 더욱 업그레이드된 간격학습 모드(SuperMemo 또는 Anki 방식과 유사) Text to speech(음성변환/

orangeorapple.com

 

이렇게 저는 영어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보다 더 중요한 것은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오늘도 파이팅 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