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GLE

잼보드 - 잼있는 낙서를 보여주세요.

by 구반장 2021. 4. 29.
반응형

가끔 강의를 하다가 필기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러다가 화이트보드 같은 프로그램을 구글에서 제공하는 것을 보고 신기한 마음에 이용해 봤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링크만 보내주면 브라우저에서 실시간으로 필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명이 접속하여 수정도 가능하기에 잼있는 보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이패드에 잼보드 앱을 실행하고 링크를 프로젝트와 연결된 컴퓨터에서 브라우저에서 접속하면 실시간으로 아이패드에 필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고 링크를 받는 사람들은 본인이 스마트폰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슷하고 더 성능 좋은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가볍게 실행할 수 있기에 나름 차별화된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잼보드로 검색하신 후에 잼보드 사이트를 접속합니다.

 

잼보드 홈페이지에 들어오면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잼보드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 버튼을 선택합니다.

 

왼쪽에 보면 8개의 도구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맨 위에 있는 펜 도구를 선택하고 보드에 선 긋기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지우개 도구를 선택한 후에 방금 제작한 선을 지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밑에 있는 화살표 아이콘이 보이시나요? 선택 도구입니다.
선택 도구를 이용해서 생성한 오브젝트를 선택하여 이동하거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메모를 선택한 후에 메모하신 후에 저장을 선택하면 포스트잇처럼 메모장이 생성됩니다.

 

이미지 도구를 선택하고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합니다.

 

보드에 이미지가 놓여집니다. 그런데 아까 만든 스티커 메모가 이미지 뒤에 가려져서 안 보입니다.

 

스티커 메모를 선택한 후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메뉴창이 나옵니다.
순서를 선택한 후에 맨 앞으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스티커 메모가 이미지 앞으로 나옵니다.

 

스티커 메모가 맨 앞으로 나온 것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도형 도구를 선택해서 원하는 도형을 선택하여 보드 위에 생성합니다.

 

텍스트 도구를 이용해서 텍스트를 기입합니다.

 

레이저 도구를 선택해서 프레젠테이션 포인터처럼 지시봉 같은 포인터가 생성됩니다.

 

상단에 배경 설정을 선택하고 원하는 배경을 선택하면 배경이 변경됩니다.

 

프레임 지우기를 선택하면 방금까지 생성한 오브젝트(배경 제외)가 모두 지워집니다.

 

상단에 프레임 보기가 있습니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프레임이 자동으로 추가가 됩니다.
그리고 가운데 프레임 바 펼치기를 선택합니다.

 

프레임 바 펼치기를 보시면 각 프레임의 순서를 미리 보기가 가능하고 중간에 있는 + 버튼을 선택하면 프레임이 그 자리에 추가됩니다.

 

왼쪽 상단에 이름을 선택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 오른쪽 추가 작업을 선택하면 다양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이미지로 저장을 선택하면 제작한 프레임들을 이미지(PNG)들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지금 운영하고 있는 잼보드를 다른 사람들에게 실시간으로 보여주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공유 버튼을 선택하면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 창이 나옵니다.
잼보드를 같이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사용자 및 그룹 추가에 상대방 이메일을 입력하면 이메일로 초대 메일을 보내서 같이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하단 링크 보기를 보시면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로 변경으로 설정된 것을 확인하고 링크 복사를 선택하고 복사된 링크를 사람들에게 보내시면 링크로 접속한 사람들은 잼보드를 보기 전용으로 실시간 관찰이 됩니다.

 

다만, 약간의 버그 때문에 한글이 깨짐 현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복사한 링크에 마지막 부분인 /edit?usp=sharing 이후를 삭제하고 /viewer 로 변경하신 후에 링크를 보내줍니다.

 

그러면 상대방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움직임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같은 비대면 시대에 다양한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각자 좋은 프로그램이 활용하고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하시면 업무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