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클로바 노트 - 눈으로 녹음하는 기록

by 구반장 2022. 4. 20.
반응형

회의나 대화를 하면서 녹취가 필요할 때가 있거나 유튜브나 인터넷에서 좋은 강의 영상이나 오디오가 있다면 옛날에는 그걸 일일이 타이핑해서 손가락 노동을 한 적이 많았습니다.

그러면서 음성 파일이나 동영상이나 실시간으로 대화 중에서도 녹취가 되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나왔지만 인식률이 그렇게 좋지 않아서 거의 사용을 안 하다가 요즘은 네이버에서 제작한 클로바 노트를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나왔던 프로그램과는 많은 차이가 있고 완성도와 정확도가 높아서 자주 애용하고 있습니다.

회의를 할 때나 중요한 대화를 하실 때 클로바 노트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 똑똑합니다... ㅎㅎㅎ

 

스마트폰 용으로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지고 계신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로그인은 네이버 계정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클로바 노트의 홈 화면에서 왼쪽 상단 더보기를 선택하시면 폴더와 노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 화면 오른쪽 하단에 계정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다양한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일일이 선택해 보시면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그중에서 이용 설정 중에서 자주 쓰는 단어, 인식 언어는 꼭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 자주 쓰는 단어 : 전문 용어나 자주 사용하는 단어를 등록하면 인식률이 높아집니다. (한국어만 지원)
  • 인식 언어 : 선택한 언어로 음성 기록이 변환(한국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영어)

 

이제 본격적으로 녹음을 해보겠습니다.

홈 화면 가운데 하단에 보이는 + 버튼을 선택하면 새 노트 만들기 창이 나옵니다.

음성 녹음을 선택하면 실시간 녹음이 진행되고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면 음성파일(m4a, mp3, aac, amr, wav)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우선 음성 녹음을 선택합니다.

 

녹음이 진행하면 중간에는 녹음 레벨이 나오고 오른쪽 하단에는 녹음하다가 중요한 부분에서는 북마크를 설정할 수 있고 여러 번 가능하다.

녹음이 끝나면 왼쪽 하단에 중지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녹음은 한 번에 최대 180분(3시간)까지 가능하고 아직은 베타 기간이라서 모바일 앱에서 녹음은 무제한 변환이 가능합니다.

단, 음성 변환에는 최대 24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녹음을 중지한 후에는 음성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저는 일반 대화를 선택했습니다.

 

참석자 수도 정확하게 입력하면 음성 기록을 참석자의 음성을 인식하여 구분되어 기록합니다. 

 

변환된 기록을 보시면 참석자 구분도 되고 북마크 부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완성된 노트를 공유하시려면 오른쪽 상단에 공유 버튼을 선택하여 링크 만들기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한 오른쪽 상단에 더 보기 버튼을 선택하면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글자 크기 변경 : 음성 기록 폰트 크기 변경
  • 음성 기록 다운로드 : 녹음된 파일에서 텍스트만 추출하여 다운로드 
  • 음성 파일 다운로드 : 녹음된 파일의 음성 파일을 다운로드

 

컴퓨터에서 클로바 노트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모바일 홈 화면 같은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여기서도 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에 새 노트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개인적으로 클로바 노트를 스마트폰과 PC에서 이용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 스마트폰 : 회의나 대화 녹음 및 녹취
  • PC : 기존에 가지고 있는 음성파일을 기록으로 변환

 

우선 지금은 베타 기간이라서 300분 무료 사용이 가능하지만 녹음은 무제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 저는 이벤트 참여로 600분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매달 갱신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