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혼자 공부하는 컴퓨터구조 + 운영체제 도서 리뷰

by 구반장 2022. 9. 4.
반응형

저는 디자인 일을 하고 있지만 컴퓨터를 좋아합니다.
제 주변에도 디자인하시는 분들 중에서 컴퓨터를 잘 몰라서 자주 전화를 받곤 합니다.
갑자기 모니터 해상도가 변했다....
포맷을 어떻게 해야 하냐...
노트북 사양은 어떤 게 좋냐...

전공분야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컴퓨터랑 씨름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컴퓨터에 대한 부담감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내다 보면 소프트웨어 같은 건 어렵지 않지만 좀 더 깊숙이 들어가면 확실히 차이가 드려집니다.
그리고 코딩 공부를 할 때도 기초 지식이 부족해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컴퓨터학과 대학교재를 봐도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고...
아는 것 같지만 책을 덮으면 아무 생각도 없고...
주변에 컴퓨터 쪽으로 강의를 하시거나 일하시는 분들도 있고 해서 궁금한 것을 물어봐도... 잘 모르겠더군요.
개발자는 아니지만 컴퓨터 회사를 들어갈 것은 아니지만 컴퓨터는 일상입니다.
컴퓨터구조나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이 전공자처럼 있어야 하는 것도 아니고 어느 정도의 상식을 가지고 있길 바래서 오늘은 혼공 시리즈 중에서 컴퓨터 + 운영체제 (혼공컴운)이라는 도서로 공부해 봤습니다.

아... 그동안 앱 개발에 대한 공부를 도전하면서 그냥 개발서만 본 것을 후회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공부를 하면서 메모리 처리, 커널 같은 게 무슨 이야기 줄 몰라서 그냥 그런가 보다 했습니다.
이제는 뭔가 알 거 같습니다^^;;;
혹시나 앱 개발이나 코딩, 개발자에 도전하고 싶다면 먼저 이런 도서를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좋아하는 혼공 시리즈입니다^^
유튜브 강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공부에 도움 됩니다.

전체적인 흐름은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있습니다.
컴퓨터 구조편과 운영체제편으로 분리가 되어있기에 구분해서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각 챕터를 8개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총 페이지는 500페이지 정도입니다.

챕터 안에는 해당 절에서 중점적으로 볼 내용의 타이틀로 시작합니다.
그리고 타이틀 밑에는 이번 절에서 어떤 내용을 공부하는지 간단한 문장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에는 해당 절에서 배울 내용과 주요 정보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닌 컴퓨터에 관련이 없는 초보들에게도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캐릭터가 나와서 쉬운 설명을 말풍선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중간마다 공부할 내용에 대해서 귀여운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박스에는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IT 지식 같은 것을 소개합니다.
은근히 몰랐던 부분이나 궁금했던 내용들이 많더군요.

해당 절이 끝나면 마무리 박스에는 핵심 키워드로 내용을 정리해서 복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을 문제로 한 번 더 확인하기에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는 혼공 용어 노트를 제공합니다.
따로 분리해서 참고용으로 가지고 다니시면 공부하시는 데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그동안 IT 공부를 하면서 수박 겉핥기 식으로 공부한 거 같습니다.
후회가 되네요... 이런 책을 먼저 봐야 했는데... 그냥 들어갔네요^^;;
이번 공부를 통해서 앱 개발이나 IT 관련해서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