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엑셀로 부자되기 - 도서 리뷰

by 구반장 2022. 4. 26.
반응형

요즘은 부자되기 시리즈 컨셉의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식으로 부자되기, NFT로 부자되기 등등 수많은 부자되기 도서 중에서 엑셀로 부자되기가 있습니다.

엑셀은 표 형식으로 데이터의 조직, 분석,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중에 가장 유명한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누구나 알고 있고 한 번쯤은 들어본 엑셀로 부자가 될 수 있다니... 너무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는 이것은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그 어려운 재무 설계부터 투자, 노후 설계까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어려운 경제 수치를 엑셀로 이용하여서 한눈에 알아보고 내가 직접 할 수 있기에 투자, 재무의 흐름을 한눈에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부자가 된다는 말은 누구나 쉽게 유튜브에서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이 책으로 내가 직접 엑셀로 나의 재무 상태를 체크하고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투자부터 연말 정산까지 개인이 할 수 있는 모든 재테크를 막연하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 엑셀을 이용하여서 예상하고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덕분에 어려운 경제 상식이나 공식을 직접 엑셀로 구현해 보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어서 좋은 경제, 투자 도서이기도 했습니다.

저자 되시는 분은 엄청 똑똑하신 거 같습니다. 어떻게 엑셀로 이런 활용을 생각하시다니^^;

 

표지입니다.  제목부터 저의 호기심을 땡겼습니다.

 

저자의 블로그도 소개를 하는데요. 한번 들어가 보시길 바랍니다.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

 

이 책의 핵심은 원리입니다.

엑셀을 통해서 원리를 알 수 있고 원리를 알 수 있기에 부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책 초반부터 느낀 점은 엑셀 책이 아니고 경제 도서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엑셀로 넘어갈 수 있는 원리를 소개하고 이해시키려고 설명합니다.

 

그렇게 이해된 원리는 엑셀로 구현하여 전체적인 돈의 흐름이나 원리를 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각 섹션은 엑셀로 할 수 있는 모든 재무 분석부터 노후관리까지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론보다는 실질적인 예제를 제작해 보는 것으로 진행합니다.

 

CASE STUDY는 다양한 예제를 통해서 엑셀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엑셀 파일 미리보기를 통해서 저자가 직접 제작한 엑셀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함수를 활용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마다 어려운 경제 원리나 공식 같은 게 나오지만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쉽게 설명이 되어 있기에 잘 정독하시면 공부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섹션 마무리 부분에는 엑셀로 부자되기를 통해서 셀프 재무 점검부터 상태 진단 등의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각자의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에 도움이 됩니다.

 

엑셀 함수 사전은 엑셀 함수의 원리와 인수를 공부하고 해당 함수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든 페이지 사이드에는 인덱스가 표시되었기에 다시 복습하는데 쉽게 리서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간마다 경제 공부나 상식에 필요한 좋은 자료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도서를 통해서 저의 재무 포트폴리오를 전체적으로 엑셀로 제작해 보려고 합니다.

어떻게 보면 매스컴이나 주변에서 이야기하는 말만 믿고 투자할 때도 있고 아무 생각 없이 투자할 때가 있지만 이제는 포트폴리오에 맞추어서 정확한 지표와 수치를 이용하여 엑셀로 구현한다면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나만의 포트폴리오와 투자 개념을 성립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노후나 투자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공부한다고 하지만 결국 나만의 투자 개념은 아직 부족했으나 이번 공부를 통해서 좀 더 명확하고 계획적인 노후 준비나 투자를 진행할 수 있어서 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항상 느끼는 거지만 엑셀은 참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