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카카오톡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하기

by 구반장 2022. 4. 20.
반응형

요즘은 참 편한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은행에서 송금하려면 은행까지 가서 송금표에 기입을 한 후에 제출을 해야 송금이 되는데,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바로 송금이 가능해서 은행 갈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문서를 전자 증명서로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문서지갑 발급 앱

정부 24, 대법원, 국세청, SKT, KT, 토스, 페이코, 네이버, 카카오, 신한은행, 농협, 국민은행, 신한카드, 국민 카드 앱

 

서비스 내용

  • 카드발급, 대출, 보험가입 등 금융 서비스 이용시 제출 서류들을 방문없이 모바일로 손쉽게 전송 가능
  • 이동통신사 가족할인, 장기일시정지(군인, 해외체류) 등 전자증명서 확인 및 제출
  • 졸업증명서, 국가 자격증, 각종 자격 확인까지 전자증명서로 쉽게 제출
  • 모바일로 다양한 장소에서 쉽게 빠르게 본인, 자격 확인이 가능

 

수많은 플랫폼에서 오늘은 카카오톡으로 증명서를 발급해 보겠습니다.

카카오톡 화면에서 오른쪽 하단에 더보기(점3개)를 선택한 후에 전자증명서를 선택합니다.

 

전자증명서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하고 약관 동의를 하시고 이전에 인증서를 발급 안 했으면 인증서 발급 안내로 넘어갑니다.

 

1차 본인 인증은 핸드폰 인증 후에 2차는 은행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 인증 계좌로 1원이 입금되면서 입금자명을 입력한 후에 확인을 선택하시고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인증서가 발급되면 이어서 진행합니다.

 

로그인이 되시면 전자증명서 화면이 나옵니다.

첫 화면에는 주민등록등본, 초본, 코로나 예방접종증명서 신청만 보이지만 밑에 증명서 더보기를 선택하면 다양한 증명서 신청이 있습니다.

 

우선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하시면 주소와 발급 형태를 선택하고 인증 후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증명서 신청이 접수되면 확인 버튼을 선택하여 전자증명서 처음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중간에 보면 신청한 증명서 옆에 1건이라는 메시지를 선택하시면 방금 신청한 주민등록등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장하기를 선택하시면 증명서 사본이 스마트폰에 저장하거나 이메일이나 카톡으로 다른 사람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열람비밀번호도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증명서 사본은 기관 제출 시 반려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관공서나 은행같은 곳으로 제출하기 위해서는 하단 오른쪽에 있는 제출하기 버튼을 선택하여 원본으로 관공서나 은행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기관을 선택하시면 원하는 제출기관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점점 관공서나 은행에 갈 일이 없으니 허비되는 시간이나 돈이 절약되고 개인적으로 점점 이런 서비스가 확대되었으면 합니다.

암튼... 점점 세상은 좋아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