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드론(매빅프로) 비행승인 및 항공사진 촬영 신청하기

by 구반장 2021. 3. 23.
반응형

가끔 취미 생활이나 업무용으로 항공촬영 영상이나 사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항공 촬영이라고 하면 일반인들은 생각할 수 없고 헬리콥터를 이용해서 엄청 큰 카메라를 들고 촬영을 했습니다.

그러기에 촬영 비용도 고가이기에 디자인이나 영상 편집으로 따로 항공 촬영한다는 것은 엄두가 안 났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일반인들도 드론을 쉽게 구입하고 드론 안전성 기술이 발달되어서 이제는 취미생활로 즐기는 분들도 많고 필요한 항공 촬영 동영상이나 사진도 큰 비용 안 들고 구입하거나 아예 부담 없는 가격(?)으로 구입하고는 합니다.

저도 몇 년 전에 구입한 매빅프로를 요긴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업무용이나 취미생활로 충분합니다.

요즘은 드론이 더 작아지고 카메라 성능을 올라가고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기술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게는 항공 촬영할 때는 꼭 신고를 해야 합니다.

도둑 촬영하시는 분도 있지만 이왕이면 마음 편히 촬영하는 게 좋지 않을까요? 

 

제가 가지고 있는 매빅프로(250g~2kg)를 가지고 비행 승인 및 항공사진 촬영 신청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drone.onestop.go.kr 으로 접속합니다.

 

드론 원스탑 민원서비스 홈페이지로 가시면 중간쯤에 5가지의 서비스 버튼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우선 [비행승인 신청서 등록] 버튼을 선택합니다.

 

1. 비행 승인 신청

비행승인 신청은 5가지 사항에 대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처리기간은 3일(휴일 제외)

  • 신청인
  • 비행계획
  • 비행장치
  • 조정자
  • 첨부파일

[신청인]에서는 처음 등록하시는 분은 성명부터 주소까지 등록하시면 됩니다.

혹시나 최근 입력하신 분이라면 오른쪽 상단에 [최근 입력정보] 버튼을 선택하면 기존 정보가 입력됩니다.

 

비행계획에서는 오른쪽 상단에 [비행구역 설정] 버튼을 선택하시면 [비행구역 목록] 팝업창이 나옵니다.

 

우선 왼쪽 하단에 [주소검색] 버튼을 선택하면 주소창이 나옵니다.

 

주소창에 원하는 상호명이나 주소를 기입하신 후에 도로명이나 지번을 선택합니다.

 

주소와 좌표가 자동으로 등록하면 반경(m)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300m로 설정했습니다.

반경을 설정하시면 지도에 원으로 범위가 나타나니 참고하시면서 정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꼭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혹시나 여러 장소이면 똑같은 방법으로 주소검색을 하신 후에 다시 [추가] 하시고 장소가 한 곳이라면 그냥 [등록]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행구역]이 정해지면 기간, 비행목적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행장치]에서는 기체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꼭 오른쪽 밑에 [추가]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조종자] 정보(성명, 생년월일, 주소, 경력)를 입력하신 후에 오른쪽 밑에 [추가]버튼을 선택합니다.

첨부파일은 초경량비행장치 사진, 제원표, 조종자증명서(저같은 경우는 4종)를 업로드합니다.

이 부분은 여러분들의 기체에 맞게 하시고 조종자 증명서도 기체에 맞게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도 얼마 전에 드론 4종 교육 이수증명서를 획득했습니다.

ts2020.campus21.co.kr 에 가시면 동영상 수업 6시간 듣고 시험 보시면 됩니다^^;

모든 내용을 기입하셨으면 하단에 [접수] 버튼을 선택하시면 [비행승인] 신청이 완료됩니다.

 

2. 항공사진 촬영 신청

항공사진 신청은 비행 승인 신청과 거의 비슷하기에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드론 원스탑 민원서비스 첫 화면에서 [항공사진 촬영 신청서 등록] 버튼을 선택합니다.

 

처리기간은 4일(휴일 제외)이라고 합니다.

신청인 란에 성명, 전화번호, 구분을 넣으시면 됩니다. 

최근에 입력한 정보가 있으시면 오른쪽 상단에 [최근 입력정보]를 선택하면 자동 입력됩니다.

그런 후에 [촬영구역 설정]을 선택하면 [촬영구역 목록] 팝업창이 뜹니다.

 

왼쪽 하단에 [주소검색]을 하여 촬영 구역을 정하시고 [목표물], [촬영용도]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순항고도/항속을 입력하신 후에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주소가 추가되면 [등록] 버튼을 선택합니다.

혹시나 촬영 장소가 여러 곳이면 다시 주소 검색하고 [추가] 버튼을 선택하고 모두 추가되면 [등록] 버튼을 선택해서 마무리하면 됩니다.

 

촬영 [기간]목표물(건물 이름이나 장소명 등), 촬영 용도를  기입합니다.

 

비행하실 [비행장치]에 대해서 입력하시고 [추가]버튼을 선택합니다.

 

조정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시고 [추가] 버튼을 선택합니다.

 

[첨부파일]에는 드론 제원과 자격증명서를 압축해서 업로드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접수] 버튼을 선택하시면 마무리됩니다.

 

3. 민원 신청 현황

드론 원스탑 민원서비스 상단 메뉴 [마이페이지]에서 [민원 신청 현황]을 선택하시면 신청한 현황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헉~~~~~~ 대박..... 신청하고 1시간 만에 처리 완료?

자세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저는 비행고도를 최대 150m로 신청했기에 비행승인 대상이 아니므로 안전하게 비행하라고 하네요.

 

항공촬영도 이렇게 빨리 될 수 있군요^^;

그리고 항공 촬영 전에 꼭 보안관련부대로 전화하여 통보하시길 바랍니다.

 

신청하다 보면 그렇게 어려운 점도 없고 하니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어떤 분들은 150m 이하로 비행하기 때문에 신청 안 해도 된다고 해도 드론 하시는 분들이 촬영 안 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리니 꼭 신청하시고 안전 비행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