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ChatGPT - 누구냐? 넌?

by 구반장 2023. 2. 2.
반응형

어제 그림 그리는 AI인 midjourney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Midjourney - 그림 그리는 AI

얼마 전 인터넷에서 핫한 사진이 나왔습니다. 미국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대회'의 디지털아트 부문에서 게임 기획자인 제이슨 M. 앨런(39)이 AI로 제작한 작품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Theatre D'

www.babang9.com

오늘은 요즘 가장 핫한 AI.... chatGPT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얼마 전 뉴욕 교육청이 chatGPT를 사용 금지하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이유는 학생 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과 chatGPT가 제공하는 정보가 정확성과 보안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고 합니다.

뭐... 한마디로 학교 숙제를 chatGPT로 하나 봅니다^^;;;

 

유튜브를 검색해 보면 chatGPT를 이용해서 해외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이나 돈 버는 방법으로 소개되고 있더군요.

주제만 설정해서 chatGPT에게 질문해서 나온 정보를 가지고 해외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인데요. 

본인이 올리는 글에 대한 책임감보다는 단순하게 돈만 버는 내용이 참... 거시기 합니다.

얼마 전, 라디오에서 돈 버는 유튜브나 월천, 월억 버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사들의 가장 큰 수익원은 강의료라는 말을 하는 것 보면 정보에 대한 숙지로 보시면 좋지만... 정말 돈을 벌 수 있다는 이야기는 모순점이 많습니다.

여러분들에게 돈 벌게 해드리고 싶은 마음에... 이런 식의 멘트는 참... 가식적이네요.

그러면 유튜브로 하면 되는데... 결국은 유료강의로 유도하는 흐름......

간혹, 강의 퀄리티가 좋은 분도 계시지만 5% 미만이기에 유튜브에서 충분히 공부하시고 정말 다른 유튜브와 차별되는 분을 발견하시면 잘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암튼... 오늘은 그 유명한 chatGPT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chatGPTopenAI 회사에서 개발한 GPT 3.5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입니다.

openAI는 일론 머스크와 샘알트만이 2015년에 공동 설립한 인공지능 회사이고 인공지능을 오픈소스 화하여 GPT-3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가 1조 원 투자할 정도로 요즘 가장 핫한 IT 회사입니다.

2022년 12월 3.5 베타가 출시되어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인간다운 텍스트를 만들어내는 자기 회귀 언어로 직접 해보시면 사람이 직접 쓰는 느낌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로 직접 테스트해 보시면 이해하실 겁니다.

 

우선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회원가입하시고 로그인합니다.

https://chat.openai.com/

 

지금 화면은 로그인된 화면입니다.

 

우선 회원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Sign up 버튼을 선택해서 회원가입하시고 로그인합니다.

 

소개글이 나오네요. 읽어보세요^^;

 

몇 가지 샘플(Examples) 문구 중에서 Explain quantum computing in simple terms 라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영어로 답을 합니다.

제가 영어를 잘 못하지만 이걸 사람이 쓴 거라고 생각하지... AI가 쓴 글이라고 생각할까요^^?

 

영어보다는 약하지만 한글도 가능합니다.

다시 한글로 '양자 컴퓨터를 간단한 용어로 설명해 주세요.'라고 입력했습니다.

 

음... 영어보다는 짧지만 내용이 쓸만합니다^^;

확실히 영어로 해야 잘 알아듣고 처리속도도 빠릅니다.

차라리 영어로 해서 나온 텍스트를 구글번역이나 파파고를 이용해서 한글로 수정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영어는 잘 되기에 한글로 계속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부탁해 봤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짧네요^^;

 

그래서 좀 더 길게 물어봤는데요. 음... 그래도 좀 그렇죠^^?

 

영어로 1000자 정도 써달라고 하면 착착~ 해주는데...

확실히 한글은 한계가 있네요 ㅡㅡ;;;

 

다른 질문을 해보니... 확실히 단답형 같은 질문은 잘 나오네요.

 

항공권에 대해서 질문해 봤습니다.

음... 또 헤매고 있네요.

 

전체적으로 느낀 점은 원하는 정보가 확실하면 답변도 확실하지만 불분명한 정보는 한계가 있습니다.

차라리 시리나 구글처럼 모르면 모른다고 하면 좋은데... ㅎㅎㅎ

또한 2021년 이후 정보에 대해서는 학습이 안되어서 최신 정보에 대해서는 답변을 못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오늘 2022년 2월 2일에 Which country is currently at war with Russia?(현재 러시아와 전쟁 중인 나라는?) 라고 물어보면

As of my knowledge cutoff in 2021, there isn't any country currently at war with Russia. However, there have been several conflicts and tensions between Russia and some countries, such as Ukraine and NATO member states. (2021년 내 지식 컷오프 시점에서 현재 러시아와 전쟁 중인 국가는 없습니다. 그러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및 NATO 회원국과 같은 일부 국가 사이에는 몇 가지 갈등과 긴장이 있었습니다.)라고 답변했습니다.

 

최신 정보에 대해서는 이런 상황을 감안해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