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E

M1 맥에 VMware Fusion Player 13 설치하기

by 구반장 2023. 12. 19.
반응형

예전부터 말씀드렸지만 저는 Windows 컴맹입니다^^;
Windows를 사용 안 한 지 20년이 넘어서 컴맹이라고 하죠... 
그래도 가끔 업무용으로 Windows에서 작업이 필요할 때면 사무실에 있는 Windows PC를 사용하곤 합니다.
너무 맥에 익숙하다 보니 Windows만 보면 뭘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그래도 한국에서는 일을 하려면 Windows 환경을 알아야 합니다.
어느 기사를 보니 2023년 한국 PC 운영체제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Windows : 78.36%
  • 맥 OS : 13.83%
  • 기타 : 7.81%

이것은 한국에서는 10명 중에 8명이 Windows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인텔맥을 사용할 때는 부트캠프로 Windows를 쉽게 설치했지만,
애플 실리콘이 탑재된 Mac에서는 부트캠프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패러렐즈, VMware Fusion, VirtualBox 같은 가상머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중에서 패러렐즈가 가장 유명하게 지원도 잘 되지만 가끔 필요한 Windows인데... 년간 12만 원을 지불해야 하기에 좀 부담이 됩니다.
VMware Fusion Player나 VirtualBox는 무료이지만 개인적으로 VMware Fusion Player 13이 개인적으로 괜찮은 거 같아서 설치해 보고 Windows 11 Pro까지 설치해 봤습니다.
 
우선 Windows 11 Pro를 구입하려고 했는데, 마침 Stack Social에서 할인 중이라서 구매했습니다.

오늘 날짜인 2023년 12월 19일에 할인 중이네요.
이건 언제까지 할인할지 모르니... 그냥 참고만 하셔요.
아... 그리고 Windows 이미지 파일은 다운로드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것은 나중에 진행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Windows 11 Pro 라이선스키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 추가 내용 2023년 12월 25일 —————

윈도우 설치 후에 테스트 삼아 다시 설치하니… 인증이 꼬입니다 ㅡㅡ;

업체랑 메일을 주고 받고 있지만… 이런 일이 발생하네요… 미소홈에서 구입하시길 추천드려요ㅡㅡ;

설치 후에는 삭제하지 마시고 그냥 쭉~~~ 사용하세요~~~

———— 추가 내용 2023년 12월 26일 —————

Stacksocial에서 보내준 해결방법으로 정품인증을 해결했습니다.

방법은 전화 인증입니다. 좀 시간은 걸렸지만 해결되니 좋네요 ㅎㅎㅎ

 
자... 이제 VMware Fusion Player 13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구글에서 'vmware fusion player 13'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은 웹 페이지가 나옵니다.
 

오른쪽 하단에 Use for Free a Personal Use LicenseFusion 13 Player for macOS 12+ 밑에 있는
REGISTER FOR A PERSONAL USE LICENSE 를 선택합니다.
 

중간에 License & Download를 선택하면 login 이나 create an account를 선택합니다.
회원가입 되어 있다면 login, 처음이라면 create an account를 선택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정보 항목을 차근차근 기입합니다.
 

회원가입을 마치고 아까 페이지로 다시 들어가면 License Information에 COMPONENT에는 있는 VMware Fusion Player 13 - Persional Use가 보이며 그 옆에 있는 LICENSE KEY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Download Packages에 있는 Manually Download 버튼을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합니다.
 

설치가 시작되면 아까 복사했던 LICENSE KEY를 붙여넣기 한 후에 Contiune 하여 설치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가 완료되면서 맥에서 로그인 항목에 VMware를 체크하라고 하는데, 체크하시면 됩니다.
 

또한 시스템 설정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손쉬운 사용 - VMware Fusion 체크합니다.
 
자, 이제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본격적으로 Windows를 설치해 보겠습니다.

VMware Fusion Player 13이 실행되면 Select the Installation Method에서 Get Windows from Microsoft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Windows Edition은 본인이 가지고 있는 Windows 버전을 선택합니다.
저는 Pro를 가지고 있어서 Professional를 선택했습니다.
Language는 Korean(ko-kr)를 선택한 후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되는 동안 시간이 걸리는 유튜브라도 좀 보고 오세요^^;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Windows 설치파일 위치가 보입니다. 이제 계속을 선택합니다.
 

Firmware Type은 UEFI 선택하고 암호는 8자리 암호를 설정한 후에 계속을 선택합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하고 계속을 선택한 후에 Finish 버튼을 선택합니다.
뭐... Customize Settings를 선택한 후에 설정할 수 있으니 우선 지금은 기본값으로 마무리합니다.
 

모든 설정이 마치면 원하는 장소에 저장하시면 VMware Fusion Player 13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리고 이제 본격적으로 Windows 11 Pro 설치가 진행됩니다.
Windows 11 Pro 설치는 아래 글에서 진행하겠습니다.
 

 

M1 맥미니에 Windows 11 Pro 설치하기

방금 전에 제가 가지고 있는 M1 맥미니에 Windows 11 Pro를 설치하기 위해서 VMware Fusion Player 13를 설치했습니다. https://www.babang9.com/entry/M1-맥에-VMware-Fusion-Player-13-설치하기 M1 맥에 VMware Fusion Player 13 설

www.babang9.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