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vflat 스캔 어플

by 구반장 2021. 4. 4.
반응형

오늘날 우리는 IT산업이 발달된 시대를 살고 있다고 합니다.

IT... Information Technology 일명 정보기술이라고 하고 전기통신, 방송, 컴퓨터 등의 기술 분야를 말하지만 정보를 다루는 기술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모든 사업에서 정보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그 사업의 성공 유무를 따질 수 있고 디자인 같은 창조적인 작업에서도 정보를 얼마나 가지고 있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창조적인 작업의 토대를 얼마나 다지고 시작하느냐에 따라서 나중에 결과물이 차이가 납니다.

예전에는 어떤 정보 습득에 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인 것은 메모가 대표적이 였습니다.

선생님이 칠판에 적어놓은 정보를 학생들은 필기를 하고 회의를 하면 회의 내용을 필기하고 많은 시간 동안 필기하는 방법이 정보 습득의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녹음을 하고 촬영을 하면서 정보의 습득의 방법이 디지털화되면서 사람들의 정보 보관 스타일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칠판에 적어놓은 정보는 카메라로 찍고 회의 내용은 녹음이나 촬영을 하고 책에 있는 좋은 내용은 스캔을 하여 정보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보급화되면서 스마트폰으로 모든 정보 습득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도서나 문서 내용을 스캔(촬영)하여 저장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스마트폰용 스캔 어플은 참 많이 있습니다.

CamScanner, Scannable, vFlat, Adobe Scan, Microsoft Lens 등이 좋은 기능과 무료인 어플이 많아서 각자 본인에게 맞는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vFlat이라는 어플을 소개합니다.

출시된 시기는 앞서 이야기한 어플 중에서는 후발주자에 속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도서 스캔할 때 많이 사용하는 어플입니다.

다른 어플들도 나중에 기회가 되면 소개해 보겠습니다.

 

아이폰 앱스토어나 안드로이드폰 구글플레이에서 vFlat를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그리고 카메라나 파일 접근 허용을 합니다.

 

우선 스캔하고 싶은 도서를 펼친 후에 카메라를 갖다 대면 자동으로 페이지 굴곡까지 인식하여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단 촬영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처럼 결과물이 나옵니다.

휘어져있는 페이지가 평평하게 생성됩니다.

 

상단 2번째 스톱워치 아이콘을 선택을 하면 자동 타이머 촬영이 됩니다. 누를 때마다 3초, 5초, 7초로 설정됩니다.

설정 후에 촬영 버튼을 누르면 설정한 초만큼 시간차를 두고 촬영을 하며 다시 설정한 초만큼 시간차를 두고 계속 촬영이 됩니다.

이 기능은 여러 페이지를 촬영할 때 페이지를 넘기고 촬영 버튼 누르는 방법을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합니다.

연속 촬영이 끝나면 다시 한번 촬영 버튼을 누르면 자동 촬영이 정지됩니다.

그리고 상단 3번째 마법봉 아이콘을 누르면 2가지 기능(색상 보정, 손가락 지우기)이 있습니다.

색상 보정은 기본 옵션으로 선택되어 있고 손가락 지우기는 선택이 안되어 있기에 손가락 지우기를 선택하면 스캔 결과물에서 손가락을 인식한 후에 손가락을 지워줍니다.

손가락 지우기 옵션을 선택한 후에 촬영하면 오른쪽 사진처럼 결과물에서 손가락이 자동으로 사라집니다.

 

스캔한 페이지를 확인하려면 촬영 버튼 옆에 결과물 창을 선택합니다.

촬영한 페이지를 1장만 선택할 수 있고 여러 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도서의 일정 페이지를 촬영한 사진들을 모두 선택하고 하단 왼쪽에 있는 공유 버튼을 선택합니다.

 

공유하기에서 PDF 공유이미지 공유의 차이는 PDF는 여러 장을 선택해도 오직 1장의 PDF가 만들어지고 이미지 공유는 각각 1장씩 이미지가 생성이 됩니다.  이번에는 PDF 공유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생성된 PDF를 스마트폰의 원하는 위치나 클라우드 서비스에 저장하면 됩니다.

오른쪽 사진처럼 생성된 PDF 결과물입니다. 제대로 된 PDF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도서나 문서들을 촬영하여서 PDF로 저장하면 나중에 필요할 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에서 확인도 가능하고 필기도 가능하기에 정보 습득이나 정리하는데 좋은 어플입니다.

 

반응형

댓글